- 메인메뉴
- File
- new
새로운 장면 만들기 - 기존 씬 삭제 후
- open
저장해 두었던 파일(PMM) 불러오기
- save
씬 저장
- save as
씬 다른 이름으로 저장
- render to AVI file
AVI 파일의 영화 파일로 렌더링 한다.
- render to picture file
JPG 정지파일 형태의 정지화상으로 현재 씬을 렌더링 한다.
- load pose data
포즈 데이터 불러오기
- save pose data
포즈 데이터 저장하기
- load motion data
모션 데이터 불러오기
- save motion data
모션 데이터 저장하기
- load WAV file
배경 음악 불러오기
- play WAV with frame
프레임 수치에 맞추어서 배경음악 연주하기
- not play WAV file
배경음악 끄기
- Exit
미쿠미쿠 댄스 종료
- Edit
- Bone camera numeric input
수치 입력 창이 뜬다. 입력을 마치면 해당 본/카메라가 입력한 수치로 이동 하게 된다.
- Delete unused frame
사용하지 않는 키 프레임을 지운다.
- Select all camera frame
카메라의 모든 키 프레임을 선택
- Select all self shadow frame
셀프 쉐도우의 모든 키 프레임을 선택
- Select all accessory frame
모든 악세사리 선택
- Add bias to camera distance
카메라와 모델간의 간격을 수치 입력으로 조절.
- Add bias to angle of view
카메라 각도를 수치 입력으로 조절
- Select all bone frame
모든 본 프레임 선택
- Select all facial frame
현재 선택된 모델의 Facial 트랙에 걸린 키 프레임 수치들을 모두 선택
- Select all disp/IK frame
Display/IK 트랙에 걸린 모든 키 프레임 수치를 선택한다.
- Paste to different frame
트랙 값 전체를 오려내기를 했다면 이 값을 다른 트랙에 붙이는 기능.
- Insert frame line(bone or camera)
트랙 추가
- Delete frame line(bone or camera)
한 트랙의 키 프레임 전부 제거.
- Insert frame line(facial or light)
키 프레임 트랙 추가.
- Delete frame line(facial or light)
키 프레임 트랙 제거
- Multiply of frame position angle
- Multiply of facial expression
- apply center position bias
- View
- Separate windows
듀얼 모니터에 유리하다.
키 프레임 입력창과 모델 창이 분리되고 모니터 크기에 맞게 모델창을 키울수 있게 된다.
- To the fore
앞으로
- Screen size
화면이 원하는 크기의 해상도로 커지거나 줄어들거나.
- Camera lighting trackling
???
- Information display
화면에 간단한 정보 표시
- Display coordinate axis
사선 그리드 끄거나 켜기
- Display ground shadow
땅에 비치는 그림자 표시.
- Ground shadow color
땅에 비치는 그림자 색깔 변경
- Transparent ground shadow
땅에 비치는 그림자 투명하게.
- Character transparent mode
캐릭터를 투명/반투명 전환.
- Character Non-display mode
- Model Manipluation 패널에서 선택된 모델의 표시를 키고 끄고 하는 기능이다.
- Thickness of edge line
모델 겉면 테두리 잉크선 처리 두께
- Edge line color
모델 겉면 테두리 잉크의 색상 변경
- Anti-aliasing
안티앨리어즈 키거나 끄기.
- Mipmap(anisotropic)
밉맵을 키고 끈다.
- Self-shadow
쉘프 쉐도우 - 모델 자체에 드리워지는 그림자를 키고 끄는 기능이다.
- Shadow Setting
- 그림자 설정
- Wire frame
- 와이어 프레임 형태로 보여주기 ON/OFF 형태의 메뉴
- Full screen
작업 환경을 풀 스크린 화면으로 전환
- FPS no limit
- 프레임 수 제한 ON/OFF 한다.
- Max FPS restricted to 30FPS
- 30 FPS 프레임으로 제한 한다.
- Max FPS restricted to 60FPS
- 60FPS 프레임으로 제한 한다.
- Save CPU power
- CPU 사용율을 낮춰서 전력 비용을 아낀다.
- Background
- Accessories edit
악세사리 편집
- Model draw order
모델 그리기 순서
둘다 굉장히 쓸데 없는 기능인것 같음.
- Black background
- 검은색 배경 으로 전환. 다시 한번 더 선택을 하게 되면 하얀색 배경으로 돌아온다.
- 간단히 어두운 밤 배경을 표시할때 쓰이는 기능.
- Load background AVI file
- 배경에 AvI 형식의 비디오 파일을 깐다.
- 그냥 에프터 이펙트 추천.
- Load background picture file
- Show background AVI file
- Show background picture file
- Screen capture mode off
- ON mode01
- ON mode 02
- ON mode 03
- Facial expression
- Delete all mouse frame - mouth 의 오타를 냈어. 밑에는 Lip 이라고 제대로 썼네.
입 모양 내는 트랙에 있는 모든 키 프레임 수치를 모두 지운다.
- Lip-sync with .VSQ file
VSQ 파일을 이용한 모델 립싱크
- Time shifting mouse frame
입모양 전이
- Delete all eye frame
눈 모양 트랙에 있는 모든 키 프레임을 지운다.
- Randomly register blinking
불규칙적으로 눈을 깜박이게 해주는 기능.
- Delete all eyebrow frame
눈썹 트랙의 모든 키 프레임 값을 지운다.
- Regist all facial frame
얼굴(Facial) 트랙 ( 입, 눈 표정, 눈썹 위치와 모양 등등)의 키 프레임 값을 등록
- physical operation
- Anytime - 물리 연산 기능이 항시 작동하게 된다.
- Only playtime - 재생시에만 작동.
- No calculation - 물리 연산을 시도 조차도 하지 않는다.
- Display bodies - 충돌 계산을 위한 레그돌, 강체 등을 표시해준다.
- Gravity setting - 중력 수치 설정.
- Initialize bodies position - 물리 연산에 의한 물체의 초기값을 구한다.
- Floor - 바닥 ON / OFF 형태의 메뉴
- About Physical engine - 사용하고 있는 물리 연산 엔진에 관해서 간단한 설명.
- Motion capture
- Kinect - 키넥트 연결
- Capture - 모션 캡션 시작
- L-R reversing - 좌우 반전
- Initialize lost bone - ????
- Display red man - 인체를 빨간색으로 표현
- Load oni-file - 독자 모션 파일인가 보다.
- Help
- Japanese mode - 일본어로 전환
- Enhance model
- Edit English name - 모델 설명중 영어로 설명이 된 부분을 수정.
- Toon texture - 툰 텍스쳐
- Physics model - 물리 모델 - 리지드 바디 등 편집
- Save enhanced model - Enhance mode 에서 편집된 수치들을 저장
- Restore texture - 텍스쳐 메모리로 다시 불러오기.
- About - 제작자 이름, 프로그램에 대한 간단한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