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월 1일 토요일

명령, 기능 버튼 패널

Interpolation - 곡선 보간 패널:

수학 X,Y 함수에 나오는 곡선이다.
수치가 증가할수록 상승하고 수치가 내려갈수록 하강한다.
X 수치(회전, 위치(X,Y,Z 좌표), 크기) 표시. 중앙에서 밑으로 내려간다면 그건 마이너스 수차기 되게 된다.
Y 시간(프레임 수치) 된다.

곡선 각도가 폭이 좁아서 각도가 90도에 가까운 수치로 가파르게 상승하게 된다.



프레임간에 변환 수치를 수학 함수 시간에 배운 X,Y 좌표로 보여준다.

X 축은 시간 Y축은 프레임의 수치(크기, 회전, 좌표 위치) 커지거나 줄어드는것을 그림으로 보여준다.




메뉴에서 회전(Rotatic), 좌표 수치 (X,Y,Z) , 그리고 All 전부를 선택을 할수 있다.


Copy 수치 메모리로 복사
Paste 메모리에 복사해준 보간 곡선의 값을 붙여쓰기를 한다.
liner 버튼을 누르면 보간 곡선이 45 각도의 직선 형태의 사선이 되게 된다. X 좌표의 (시간) Y좌표의 (선택된 ) 크기가 일정하게 증가하게 된다.


모델 조작 패널
 

 모델조작
  • Model manipulation 밑에 있는 풀다운 메뉴를 누르면 현재 장면에 나오는 모든 모델 배경 오브젝트 목록이 나오게 된다.
  • 이중에 하나를 선택을 뒤에 조작을 하면서 영상을 만들어 나가면 된다.

  • Load 버튼 - PMD, PMX 형식의 모델을 화면으로 불러온다.
  • Delete 버튼 - 미쿠 미쿠 모델에서 선택한 모델을 해당 장면에서 삭제 한다. 파일은 당연히 유지가 된다.
  • disp 옆에 체크 박스에 V 표시를 제거하면 화면상의 모델 표시를 껃다 켰다 하는것이다.
    • 본의 구조 파악에 유용할지도..


  조작
  • select(단축키 [C]) - 본의 표시를 끄거나 킨다.
  • Rotate(단축키 [X])  - 선택된 본을 회전 시키기 위한 도구를 키거나 끈다.
  • Move(단축키[Z]) - 선택된 본을  좌표 이동을 시키기 위한 도구를 키거나 끈다.
  • BOX-sel 박스 형태의 점선 선택이 나오게 되면 안에 들어가는 모든 본을 선택하게 된다.
  • Select all(단축키 [A]) - 선택한 모델의 모든 본을 선택.
  • Unregisterd - 프레임 수치가 기록이 되지 않은 본만 고라내서 선택하게 된다.
  • copy - 프레임 수치를 메모리로 복사.
  • paste  - 메모리에 복산된 프레임 수치를 현재 선택된 모델에 붙여 넣기.
  • reverse - 좌우 대칭 반대로 값을
  • register - 프레임 수치 기록
  • Reset - 본의 초기화 상태로 되돌린다.



 표정조작


맥스의 모프 슬라이더랑 똑같음.

eyes 크기 모양 꺼풀 동작등을 슬라이더로 조작
Mouse , 싱크 ( mouth mouse 쓴듯 . )
brow - 눈썹
other - 다른것

View 패널은 생략 - 한번씩 눌러보면 알수 있는 간단한 카메로 위치 조작임.

play 패널





  • play 버튼 - 이제까지 작업한 내역대로 화면내의 물체, 캐릭터가 움직이게 된다.
  • reapeat - 체크 박스에 V 표식을 해주면 반복 화면이 반복 재생이 되게 된다.
  • Vol 소리 크기 조절 주는 슬라이더.

카메라 조작 패널

Model manipulation 에서 Camera / Light / Accessories 선택을 하게 되면 나타난다.






 카메라 조작

Reset = 상태로 초기화 .
Perspect = 원근감 있는 투시도(Perspective) 변환.
View angle - POV(Point Of View), 화각 변경
Follow bone - 선택된 위치로 카메라 위치를 이동.   머리본을 선택하면 마치 건담의 메인 카메라 처럼 움직인다.
 조명 조작
R = 붉은색
G = 녹색
B = 파란색
조명의 색상을 삼원색의 수치를 배합하여 원하는 색상을 만든다.

 장신구 조작
load X 파일을 불러 온다.
X, Y, Z 수치 입력 박스로 불러온 물체의 위치를 조정.

Register 등록 하게 되면 물체의 위치가 프레임으로 기록이 되게 되는듯 .
View, play 패널은 이전에 봤던것과 똑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