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polation - 곡선 보간 패널:
수학 X,Y 함수에 나오는 그 곡선이다.
수치가 증가할수록 상승하고 수치가 내려갈수록 하강한다.
X는 수치(회전, 위치(X,Y,Z 좌표), 크기)를 표시. 중앙에서 밑으로 내려간다면 그건 마이너스 수차기 되게 된다.
Y는 시간(프레임 수치)이 된다.
곡선 각도가 폭이 좁아서 각도가 90도에 가까운 수치로 가파르게 상승하게 된다.
키 프레임간에 변환 수치를 수학 함수 시간에 배운 X,Y 좌표로 보여준다.
X 축은 시간 Y축은 키 프레임의 수치(크기, 회전, 좌표 위치)의 커지거나 줄어드는것을 그림으로 보여준다.
이 메뉴에서 회전(Rotatic), 좌표 수치 (X,Y,Z)의 값, 그리고 All 전부를 선택을 할수 있다.
Copy 수치 메모리로 복사
Paste 메모리에 복사해준 보간 곡선의 값을 붙여쓰기를 한다.
liner 버튼을 누르면 보간 곡선이 45 각도의 직선 형태의 사선이 되게 된다. 즉 X 좌표의 값(시간)과 Y좌표의 값(선택된 값)의 크기가 일정하게 증가하게 된다.
모델
조작 패널
모델조작
- Model manipulation 밑에 있는 풀다운 메뉴를 누르면 현재 장면에 나오는 모든 모델 배경 오브젝트 목록이 나오게 된다.
- 이중에 하나를 선택을 한 뒤에 조작을 하면서 영상을 만들어 나가면 된다.
- Load 버튼 - PMD, PMX 형식의 모델을 화면으로 불러온다.
- Delete 버튼 - 미쿠 미쿠 모델에서 선택한 모델을 해당 장면에서 삭제 한다. 파일은 당연히 유지가 된다.
- disp 옆에 체크 박스에 V 표시를 제거하면 화면상의 모델 표시를 껃다 켰다 하는것이다.
- 본의 구조 파악에 유용할지도..
본 조작
- select(단축키 [C]) - 본의 표시를 끄거나 킨다.
- Rotate(단축키 [X]) - 선택된 본을 회전 시키기 위한 도구를 키거나 끈다.
- Move(단축키[Z]) - 선택된 본을 좌표 이동을 시키기 위한 도구를 키거나 끈다.
- BOX-sel 박스 형태의 점선 선택이 나오게 되면 이 안에 들어가는 모든 본을 선택하게 된다.
- Select all(단축키 [A]) - 선택한 모델의 모든 본을 선택.
- Unregisterd - 키 프레임 수치가 기록이 되지 않은 본만 고라내서 선택하게 된다.
- copy - 키 프레임 수치를 메모리로 복사.
- paste - 메모리에 복산된 키 프레임 수치를 현재 선택된 모델에 붙여 넣기.
- reverse - 좌우 대칭 반대로 키 값을
- register - 케 프레임 수치 기록
- Reset - 본의 초기화 상태로 되돌린다.
표정조작
맥스의 모프 슬라이더랑 똑같음.
eyes는 눈 크기 모양 눈 꺼풀 동작등을 슬라이더로 조작
Mouse는 입, 립 싱크 ( mouth 를
mouse로 쓴듯 함. )
brow - 눈썹
other - 다른것
※ View 패널은 생략 - 한번씩 눌러보면 알수 있는 간단한 카메로 위치 조작임.
play 패널
- play 버튼 - 이제까지 작업한 내역대로 화면내의 물체, 캐릭터가 움직이게 된다.
- reapeat - 체크 박스에 V 표식을 해주면 반복 화면이 반복 재생이 되게 된다.
- Vol 은 소리 크기 조절 해 주는 슬라이더.
카메라 조작 패널
Model manipulation 에서 Camera / Light /
Accessories 를 선택을 하게 되면 나타난다.
카메라 조작
Perspect = 원근감 있는 투시도(Perspective)로 변환.
View angle - POV(Point Of View), 화각 변경
Follow bone - 선택된 본 위치로 카메라 위치를 이동.
머리본을 선택하면 마치 건담의 메인 카메라 처럼 움직인다.
조명 조작
R = 붉은색
G = 녹색
B = 파란색
조명의 색상을 삼원색의 수치를 배합하여 원하는 색상을 만든다.
장신구 조작
load로 X 파일을 불러 온다.
X, Y, Z 수치 입력 박스로 불러온 물체의 위치를 조정.
Register로 등록 하게 되면 물체의 위치가 키 프레임으로 기록이 되게 되는듯 함.
View, play 패널은 이전에 봤던것과 똑같다.